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FOMC가 경제에 영향을 끼치는 방법, 역사, 금리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by ososo 2023. 7. 22.

FOMC가 경제에 영향을 끼치는 방법

FOMC(The Federal Open Market Committee는 12명의 멤버로 구성되어 있는(연방 준비 제도 이사 7명, 뉴욕 연은 총재, 나머지 4명 자리는 11개 연방준비은행이 돌아가면서 맡음) 최고 결정 기관으로 다양한 경제적 상황에 대응하여 미국의 금융정책을 결정합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통화정책의 통제를 통해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FOMC의 금리, 공개 시장 운영 및 기타 통화 정책 도구에 대한 결정은 다양한 방식으로 경제의 다양한 측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그중 한 가지 방법으로 FOMC의 영향력을 가장 잘 보여주는 영역입니다. FOMC는 연방 기금 금리의 목표 범위를 설정하는데, 이는 예금 기관(은행 등)이 하룻밤 사이에 다른 기관에 준비금 잔액을 빌려주는 금리입니다. 연방 기금 금리의 변화는 단기 금리와 어느 정도 장기 금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FOMC가 금리를 올리면 차입금이 더 비싸져 소비자 지출, 기업 투자, 주택 활동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FOMC가 금리를 내리면 차입금이 저렴해져 차입금과 지출이 증가합니다. FOMC의 조치와 향후 금리 움직임에 대한 시장의 기대는 환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 비해 높은 금리는 외국 자본을 끌어들이고 국내 통화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국내 통화의 강세는 수출과 수입에 영향을 미쳐 국제 무역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FOMC의 역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1933년 은행법의 일환으로 설립되었으며, 이는 대공황에 대한 대응으로 글래스 스티걸 법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FOMC는 통화 정책과 관련된 의사 결정 과정을 중앙 집중화하고 미국의 통화 공급 및 금리 관리에 대한 보다 조정된 접근 방식을 제공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다음은 FOMC의 역사에 대한 개요입니다:
FOMC 이전 : FOMC가 창설되기 전에 연방준비제도이사회는 통화정책 결정을 내렸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결정은 종종 임시방편이었고 체계적인 접근 방식이 부족했습니다.

FOMC 창설 : 1933년 6월 16일, 글래스 스티걸 법으로도 알려진 은행법은 FOMC를 설립했습니다.
FOMC는 통화 공급과 금리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정부 증권을 사고파는 것을 포함하는 공개 시장 운영과 관련된 주요 결정을 내리는 임무를 맡았습니다.
초기 구조: FOMC는 처음에 7명의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위원과 5명의 연방준비은행 총재로 구성되었습니다.
뉴욕 연방 준비 은행 총재는 금융 시장에서 뉴욕의 중요한 역할 때문에 항상 FOMC의 상임 이사국이었습니다.

당면 과제 및 역할 진화: 초기에 FOMC는 대공황과 제2차 세계 대전의 격동기 동안 통화 정책을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수년에 걸쳐, 통화 정책을 수행하기 위한 FOMC의 역할과 도구는 변화하는 경제 상황과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진화했습니다.
이중 권한: 1977년, 연방준비제도법이 개정되었고, FOMC는 의회로부터 최대의 지속 가능한 고용과 안정적인 가격(낮고 안정적인 인플레이션)을 촉진하는 이중적인 권한을 부여받았습니다.
현대와 투명성: 20세기 후반과 21세기 초반에 FOMC는 보다 투명한 기관으로 발전하여 회의 후 시장과 대중에게 정책 결정과 의도를 전달하기 위한 공개 성명을 제공했습니다.
FOMC 의장은 위원회의 결정에 대한 추가적인 맥락과 설명을 제공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열기 시작했습니다.

금융 위기와 비상식적인 정책: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는 FOMC에 전례 없는 도전을 안겨주면서 경제를 지원하고 금융시장을 안정시키기 위해 양적완화와 선도 등 파격적인 통화정책을 펼쳤습니다.

FOMC의 금리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는 미국의 통화정책 수립을 담당하는 연방준비제도의 한 부서입니다.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도구 중 하나는 경제 전반의 단기 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연방 기금 금리 설정입니다. FOMC의 금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몇 가지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span>

1. 경제 성장: FOMC는 경제의 건전성을 측정하기 위해 GDP 성장률, 고용률, 소비자 지출, 기업 투자와 같은 경제 지표를 모니터링합니다. 더 높은 경제 성장은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FOMC는 경제를 식히기 위해 금리를 인상하도록 촉구합니다.
2. 인플레이션: FOMC는 안정적인 가격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일반적으로 약 2%의 물가 상승률을 목표로 합니다. 인플레이션이 목표치 이상으로 상승하면 FOMC는 지출을 줄이고 인플레이션 압력을 억제하기 위해 금리를 인상할 수 있습니다.
3. 고용 수준: 낮은 실업 수준은 잠재적으로 인플레이션을 부채질하면서 소비자 지출과 임금 압박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FOMC는 금리 결정을 할 때 노동 시장의 상태를 고려합니다.

4. 소비자 물가 지수(CPI): CPI는 소비재와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측정합니다. 인플레이션 동향을 보여주는 핵심 지표로 FOMC의 경제 평가에 역할을 합니다.
5. 세계 경제 상황: FOMC는 다른 나라의 사건이 무역, 금융 시장 및 기타 경로를 통해 미국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세계 경제 발전을 고려합니다.
6. 금융 시장 조건: FOMC는 주식 시장, 채권 시장, 주택 시장을 포함한 금융 시장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이러한 시장의 혼란은 더 넓은 경제에 영향을 미쳐 FOMC의 금리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7. 정부 재정 정책: FOMC는 정부 재정 정책(세금, 지출 등)이 전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고 그에 따라 금리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8. 환율: 환율의 변화는 수입, 수출, 그리고 전반적인 경제 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FOMC는 통화 변동이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고려하고 이를 결정에 반영합니다.
9. 비즈니스 및 소비자 심리: 경제에 대한 기업과 소비자의 신뢰는 지출과 투자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다시 경제 성장과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칩니다.
10. 지정학적 사건: 정치적, 지정학적 발전은 경제와 금융 시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FOMC는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합니다.